학사안내
School of Pharmacy
School of Pharmacy
역량 조합 |
수준 | 학년/학기 | 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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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1 | 1-2 | 2-1 | 2-2 | 3-1 | 3-2 | 4-1 | 4-2 | 5-1 | 5-2 | 6-1 | 6-2 | ||
전문성- 융합적 사고 |
기초 | 일반약화학1 일반약학생물학1 의약학통계 |
일반약화학2 일반약학생물학2 일반약학수학 일반약학물리학 |
유기약화학1 | 유기약화학2 | 약품생화학1 물리약학1 면역학 무기방사성 의약품학 |
약품생화학2 물리약학2 의약품합성학1 |
약물동력학 의약품합성학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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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화 | 제약바이오헬스케어산업학 |
향장품화학 | 약품기기분석학 동물의약품학 |
약물송달학 신경과학 의약품정보학 |
분자생물학 신의약품학 약물유전체학 천연물의약품화학 |
약제학1 의약화학1 |
약제학2 의약화학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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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성- 통합적 리더십 |
기초 | 의약학용어 | 의약품마케팅학 | 약품미생물학 | 생약학1 | 생약학2 | 기초약무교육1 | 기초약무교육2 | |||||
심화 | 예방약학1 | 예방약학2 | |||||||||||
전문성- 인술실천 능력 |
기초 | 약품분석학1 해부생리학1 |
약품분석학1 해부생리학1 |
내분비학 | 감염미생물학 | 약물학1 | 약물학2 항생물질학 |
약물치료학1 약물치료학2 |
약물치료학3 약물치료학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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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화 | 병태생리학1 | 병태생리학2 | 바이오의약품론 | ||||||||||
진취성- 융합적 사고 |
기초 | 보고서작성법 | 기초약학실습1,2 | 기초약학실습3,4 | 기초약학실습5,6 | 기초약학실습7,8 | |||||||
심화 | 약학연구1 | 약학연구2 | 응용약학실습1,2 | 응용약학실습3,4 | 응용약학실습5,6 한약제제학 |
응용약학실습7,8 의약품제조관리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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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취성- 통합적 리더십 |
기초 | ||||||||||||
심화 | 약국경영학 | 약무행정 경영관리 |
심화필수실무실습(캡스톤) | ||||||||||
진취성- 인술실천 능력 |
기초 | 독성학 | |||||||||||
심화 | 빅데이타 | 의약품품질과학1 | 의약품품질과학2 | 제약 및 의약품행정 기초필수실무 실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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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감능력- 융합적 사고 |
기초 | 제제공학 | |||||||||||
심화 | 의약품경제성 평가 |
신약개발 및 인허가론 |
임상약물동력학 | ||||||||||
공감능력- 통합적 리더십 |
기초 | 보건약학 | 의약품안전 관리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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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화 | 건강기능식품학 | 디지털치료학 | 보건의약 관계법규 |
약학세미나 | |||||||||
공감능력- 인술실천 능력 |
기초 | 약학과인간 약학개론 |
기본응급처치학 건강심리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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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화 | 약사전문가정신과윤리 | 실버약학 | 임상시험개발론 | 환자상담과 소통기법 |
지역약국 기초필수실무실습 의료기관 기초필수실무실습 |
심화필수실무실습(의료기관,제약,의약연구) |
역량 | 역량정의 | 반영지표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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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(K) | 기술(S) | 태도(A) | |||
핵심역량 | 전문성 | 약학의 기초와 심화과정을 학습하여 정확한 지식을 기반으로 인술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 | 생명약학, 산업약학, 임상약학, 약무행정, 실무약학에 대한 지식 | 분석기법 통계활용 기술 전문지식의 이해 및해석 능력 전문지식의 활용 |
약학기초지식의 탐구자세 비판적인 사고력 |
진취성 |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자기계발 능력과 약학 전문지식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리더십을 남다른 도전정신과 주기주도성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실습,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| 생명약학, 산업약학의 실습 이론 실무에 작용할 수 있는 의약품품질관리, 독성학 | 주도적 실습 진행 실습결과의 활용 실습결과 분석능력 보고서 작성 |
자기주도 학습능력 리더십 능력 도적적인 태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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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감 능력 |
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보건의료인들과의 공동체적 협업능력,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며, 환자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 | 약물의 기전 및 인체 내 약물반응에 관한 지식, 보건의료 지식 및 관련 법 | 질환에 따른 환자군과의 맞춤형 소통기법 및 보건의료인과의 전문가적 상호협업 | 발표능력 열린 자세 질병고통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배려하는 태도 전문지식에 근거한 합리적인 의사소통 태도 |
역량명 | 하위요인명 | 반영지표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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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(K) | 기술(S) | 태도(A) | |||
전공능력- 특성화역량 |
융합적 사고 |
창의적 연구역량 | 생명약학, 산업약학, 임상약학, 약무행정의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통합적인 이해능력 | 문제인식 능력 다양한관점에서의 해결방안 제시 |
새롭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탐구자세 |
비판적 사고능력 | 생명약학, 산업약학, 임상약학, 약무행정의 통합적 지식 | 필요한 자료, 정보의 체계적인 수집 및 활용 기술 자료의 분석 기술 |
통찰력 종합적 생각하는 자세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통한 열린 태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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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해결 능력 | 생명약학, 산업약학, 임상약학, 약무행정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실무, 실습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| 학문융합의 복잡한 현상 속에서 문제 파악 능력 문제 분석 기술 |
합리적인 문제 해결 자세 통찰력 분석적 태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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능동적 발표 능력 |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실무에 반영할 수 있는 세미나 | 발표자료 작성 발표방법 자료수집 능력 |
문제해결 및 발표에서의 적극적인 자세 열린자세로 경청하고 대화 | ||
통합적 리더십 |
자기 계발 능력 | 약학세미나, 의약연구 등의 활동 | 국제화 시대에 요구하는 언어 및 연구 능력 | 적극적인 학습태도 자기주도적인활용 및 적용 방안 모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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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 및 경영 능력 | 보건약학을 이해하고 관리 및 경영자로의 약사 역할을 이해 | 보건의료인의 경영, 재무 및 인적관리 능력 |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인 태도 | ||
전문지식의 실무적용능력 |
다양한 약물치료와 기초약무이론 이해 | 약물최신지견활용기술,환자질병분석 능력 | 최신질병치료지침을 준수하며 가장 적합한 약물 치료를 수립 | ||
인술실천 능력 |
협업 능력 | 약물치료의 사례분석능력과 약사의 전문가 자질 함양교육 | 전문의료인과의소통과 대화법, 분쟁 조정 능력 | 전문의료인과의 합리적이며 공감하는 긍정적인 태도 | |
소통과 공감능력 | 병원과 약국의 기초필수실습과 심화필수 실습 관련 환자중심 실무분석지식 | 병원과 약국의 기초필수실습과 심화필수실습관련 실무분석기술과 환자 중심 약료 서비스제공 능력 | 실무지식과 기술을 환자 중심 치료에 적용하려는 적극적이고 분석적인 태도 |